치과상식 FAQ 1 페이지 | 안동치과의사회

치과상식

치과상식 FAQ

게시물 검색

치과상식 FAQ 1 페이지 목록

  1. Q 부친이 고령이신데 임플란트를 할지 완전틀니를 할지 고민스럽습니다. 수술이 힘드시지 않을지 걱정됩니다.
    A
    고령의 환자의 경우 전신 건강상태에 따라서 임플란트를 할 수도 있지만 완전틀니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계획할 때에는 환자의 병력과 투약, 전신 건강상태를 고려하게 되며, 필요시 담당 의사선생님과 수술 가능 여부를 상의하게 됩니다.


    수술에 크게 문제가 없는 경우에는 임플란트 치료를 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 임플란트 개수를 줄여서 임플란트를 이용하는 틀니를 제작할 수도 있습니다.

    전신 건강상태가 임플란트 수술의 적응증이 아니거나 수술에 대한 거부감이 있을 때에는 완전틀니를 제작하게 됩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
  2. Q 앞니가 부러졌어요. 원래의 내 치아처럼 다시 예쁘게 할 수 있나요?
    A

    앞니가 부러진 경우 부러진 범위와 위치에 따라서 다양한 치료 방법들이 있습니다.
    부러진 범위가 작고 치수 노출이 없는 경우에는 부러진 부위만 레진을 이용하여 수복할 수 있으며, 보다 심미적인 결과를 위해 약간의 치아 삭제 후 도재 라미네이트를 이용하여 치아의 외형을 수복할 수도 있습니다.

    부러진 범위가 크고 치수 노출이 있는 경우에는 먼저 근관치료를 하게 되며, 이 후에 치아를 완전히 감싸주는 크라운을 제작하여 수복하게 됩니다.
    치아가 부러진 후 잇몸 위에 남아있는 치아가 짧은 경우에는 크라운을 제작하기 전에 수복물의 유지를 위해 남아있는 뿌리 내부로 기둥을 접착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치아가 부러진 범위가 잇몸 아래로 연장되거나 잇몸 위에 남아있는 부분이 거의 없는 경우에는 부러진 치아를 뽑게 되며, 인접치아를 연결하여 수복하는 브릿지를 제작하거나 발치한 곳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치아를 수복할 수 있습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 

  3. Q 할아버지가 틀니를 오래 쓰셔서 자꾸 빠지고 아파하세요. 원래 전체 틀니는 그런가요?
    A

    틀니를 사용할 경우 틀니가 누르는 압력에 의해 잇몸의 흡수가 조금씩 일어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틀니의 내면과 흡수된 잇몸 사이에 공간이 생기기 시작하면 틀니의 유지력이 떨어지게 되고 압력이 일부분에 집중되므로 아픈 부위가 생기게 됩니다.

    그리고 틀니 치아가 마모되어 교합에 변화가 일어나면 반대편 치아와 접촉할 때 틀니의 균형이 깨어져서 틀니의 움직임이 증가하게 되므로 틀니가 자꾸 빠지게 되거나 아픈 부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틀니를 사용할 경우에는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흡수된 부위에 재료를 보충해주거나 변화된 교합을 다시 조정해 주어야 합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 

  4. Q 한지 10년 된 금니가 구멍이 났어요. 아프진 않는데 그냥 써도 되나요?
    A
    오래된 보철물에 구멍이 난 경우 접착제가 용해되거나 노출된 치아의 우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 임상검사 등을 통해 보철물과 치아의 상태를 평가하여 이미 우식이 발생하였거나 접착제가 녹고 있는 경우에는 보철물을 제거하여 치료를 해야 합니다.
    노출된 부위가 깨끗하게 유지되고 있고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정기적인 관찰을 하면서 계속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  
     
  5. Q 치과 기공사에게 이를 하면 안 되는 건가요?
    A

    치과 기공사의 업무의 범위와 한계는 의료기사 등에 관한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으며 환자에 대하여 직접적인 치료행위를 할 경우 무면허 의료행위가 되어 법률에서 정한 처벌을 받게 됩니다.
    치과 보철치료의 경우 진단과 치료계획, 치주치료, 근관치료 및 발치 등의 보철 전 치료, 보철물 제작을 위한 치아삭제 및 인상채득, 적절한 보철물 설계 및 재료의 선택, 보철물의 시적 및 조정, 보철물의 장착 등의 과정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임상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자격자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경우 오히려 치아와 주위조직의 건강에 해로운 보철물이 제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     

  6. Q 이가 빠진 부분에 꼭 이를 해야 하나요?
    A

    치아가 빠지고 나서 오랜 시간 방치를 하게 되면 주변에 있는 치아는 기울어지게 되고 반대편에서 물리던 치아 역시 이동하면서 빠진 치아의 공간을 침범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음식을 씹기가 불편해지고 빠진 치아를 수복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빠진 치아를 오랫동안 방치하기 보다는 적절한 보철치료를 통해 수복해 주어야 음식을 편하게 씹을 수 있게 되고 보기에도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인접한 치아들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조영욱치과 조영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