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상식 FAQ 1 페이지 | 안동치과의사회

치과상식

치과상식 FAQ

게시물 검색

치과상식 FAQ 1 페이지 목록

  1. Q 임플란트를 하려고 치과에 처음 갔는데 방사선 촬영비가 조금 비싸드라구요? 풍치 때문에 함께 간 부모님은 같은 사진인데 더 싸고 왜 그런 거죠?
    A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경우 파노라마 사진이나 치과용 CT를 촬영하게 되는데 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므로 100% 본인 부담이라서 비용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치주치료나 매복치 발치 등은 보험 적용을 받게 되어 30% 본인 부담금을 내게 되어서 그렇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제도는 총진료비의 일부만 환자가 부담하고 나머지는 국가가 책임지는 아주 좋은 의료복지 정책입니다.


    - 장갑수치과 장갑수 원장
  2. Q 치과에서 찍는 방사선 사진 종류가 많고 비용이 다르던데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제가 임플란트를 해야 하거든요
    A
    치과에서 촬영하는 방사선 사진은 크게 구내 사진과 구외 사진으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구내 사진은 작은 필름이나 디지털 센서를 이용하여 두세 개의 치아가 촬영되며 특정 부위만을 보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구외 사진은 파노라마, 세팔로, 치과용 CT 등이 있는데 파노라마 사진은 모든 치아가 촬영되어 전체적인 치아와 치조골을 볼 수 있고 세팔로 사진은 치아 교정치료시 촬영하여 상하악 치아와 골격 관계를 볼 수 있고 치과용 CT는 치아와 치조골을 삼차원 입체 영상으로 볼 수 있어 매복치 발치, 낭종의 위치 확인, 임플란트 식립위치 확인 등 복잡한 구조물의 위치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비용은 보험 적용이 되는 경우에 더 적게 나오고 구내 사진보다 구외 사진이 더 비싸고 치과용 CT가 제일 비쌉니다.

    - 장갑수치과 장갑수 원장
  3. Q 임신 5개월째 산모입니다. 이가 아파서 치과에 가야 하는데 엑스레이 사진을 찍어야 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걱정입니다.
    A
    임산부는 태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행위는 삼가는 것이 좋은데 치과 치료는 스트레스를 많이 유발하므로 임신 초기나 말기에는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치료를 연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기는 비교적 안전하므로 치과 치료도 가능하고 방사선 사진 촬영이 절대 금기는 아닙니다.
    납방어복과 갑상선 보호대를 착용하고 촬영하면 방사선 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사선 촬영에 대한 스트레스가 태아에 영향을 줄 수도 있으니 꼭 필요한 경우에만 찍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장갑수치과 장갑수 원장
  4. Q 치과에서 방사선 사진을 여러 번 찍던데 건강에 해롭진 않나요?
    A
    치과 치료에서 진단을 위해 방사선 사진을 찍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방사선 사진은 모든 치아를 볼 수 있는 파노라마 사진과 두세 개의 치아를 볼 수 있는 구내 사진이 있는데 구내 사진의 경우 필요에 따라 여러 번 찍어서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 촬영시 인체가 받는 방사선 양은 약1일 간의 자연방사선의 양과 같고 구내 사진은 약5일 간의 자연방사선의 양과 같습니다.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는 구내 방사선 사진 촬영 횟수는 100,000번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평생 동안 치과에서 방사선 사진을 찍어도 인체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 장갑수치과 장갑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