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상식 FAQ 1 페이지 | 안동치과의사회

치과상식

치과상식 FAQ

게시물 검색

치과상식 FAQ 1 페이지 목록

  1. Q 입냄새는 어떤 경우에 나고 어떻게 해야 없앨 수 있나요?
    A

    입냄새의 원인은 흔히 구강 내 혐기성 세균의 대사 산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단백질 분해 산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첫째, 내과적, 이비인후과적 원인과 감별 진단하는 것이 우선인데요, 치과적 원인으로 진단되면 우선 냄새의 원인이 어디인지를 파악하게 됩니다.
    대다수가 혀의 뒷부분 (흔히 ‘혀뿌리’라고 표현합니다)과 어금니 사이, 매복된 사랑니 부위가 원인입니다. 
     

    입냄새로 고민이시라면 다음과 같이 권해 드립니다.
     

    첫째, 혀와 치아 사이를 꼼꼼히 닦을 것 (혀 청소는 치약을 묻히지 말고, 맨 칫솔로 부드럽게 쓸어 내듯 닦거나 전용 혀 클리너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치아 사이는 치간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합니다)
    둘째, 단백질 섭취, 특히 유제품 섭취를 줄일 것
    셋째, 입 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자주 수분을 섭취하고, 구강 건조를 야기하는 카페인 음료는 피할 것


    - 본치과의원 조희열 원장
  2. Q 자고 일어났는데 입에 벌어지질 않아요. 입을 벌릴 때마다 턱이 아프고 소리도 나고 아파요. 어떻하죠?
    A

    보통 'closed lock' 이라고 부르는 턱관절의 급성 디스크 증상입니다.
    턱관절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구조인 (소위 물렁뼈라고 표현하는) 관절 원판이 앞 쪽으로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우선 원인에 대한 분석과 진단이 우선입니다.
    당장 치과를 찾기가 힘들다면 가장 손쉬운 응급 처치법은 앞니로 두꺼운 물체 (풍선껌 등)를 물고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급성으로 빠져나간 디스크가 어느 정도 회복되어 돌아옵니다.
    대신 원인 제거 없이는 재발하고, 턱관절 장애는 일생동안 조금씩 진행하기 때문에, 증상이 생긴 직후 즉시 치과에 내원하여 정밀한 진단과 장기적인 치료 계획를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치과의원 조희열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