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정치료는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위, 아래 치아의 상호 맞물림 관계를 개선 시켜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얼굴의 모습, 특히 하안모를 예쁘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치료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리는 문제 때문에 치료 시작하기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정치료 기간은 대략적으로 1년 반에서 3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치료 기간을 알고 싶으시면 교정의사에게 상담을 받아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환자마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매우 다양하기도 하지만, 치료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소도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정치료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구치(소구치) 발치 여부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영구치를 발치하고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치 치료의 경우 비발치 치료보다 치료기간이 좀 더 걸립니다.
2) 입이 나와 있는 정도
입술의 돌출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정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이 많이 나온 경우에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치아의 이동량이 많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치아 배열이 틀어진 정도
치아가 많이 삐뚤어진 정도는 치료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윗턱과 아래턱의 골격관계
윗턱과 아래턱의 골격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5) 치아의 이동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일부 진통제 성분들은 치아의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환자분들에게서는 치료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6) 치료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 환자의 각각의 경우에 맞는 수술과 외과적 술식을 동반한 교정치료는 치료기간을 어느 정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제한된 경우에 적용되는 치료 방법으로 모든 경우 동일하게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치료 기간은 많은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가 있으며, 정확한 치료 기간은 실제로 치료를 진행해 보아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스마일라인치과 도충식 원장